마케팅썰

문자메세지(SMS)에 UTM 링크를 심어서 마케팅 효과를 측정하는 방법

잉여시민 2022. 7. 23. 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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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광고 PUSH를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로 받아보는 경우가 많지만 아직도 SMS로 받기 원하거나 보내는 곳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카카오톡과 다르게 문자메세지는 성과를 측정하기 어렵다고 생각하여 하지 않으시거나 파라미터 없이 문자를 보내시기도 합니다. 이렇게 하시는 첫 번째 이유로는 문자메세지는 글자 수(byte) 제약이 있다는 것이고, 두 번째로는 UTM 파라미터 링크(이하 'UTM')를 심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두 가지 방법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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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리는 간단합니다. UTM을 심은 후 링크를 줄여주는 비틀리(bit.ly)로 줄인 후 문자 메세지로 보내는 것입니다. 일반 도메인을 문자메세지에 넣는 것 보다는 비틀리로 줄이면 깔끔해 보이기도 하고, 원하는 대로 링크를 생성할 수 있으며, 글자 수도 많이 차지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네스프레소의 사례입니다. 위 구매하기 bit.ly 링크가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눌러보면 인터넷으로 연결되며 아래와 같이 링크가 바뀌어 나타납니다.

https://www.nespresso.com/kr/ko?utm_source=Sms&utm_medium=SMS&utm_campaign=2021Decaf&utm_cd62=B2C&utm_cd63=LOC&utm_cd66=Coffee&utm_cd67=20210503&utm_cd70=OL_Active_CRM_Promotion&utm_id=17d9a7c9-0467-457f-84a2-3f1bf9bbea60

UTM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source에는 Sms, medium에는 SMS, campaign까지 세팅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뒤의 utm_cd62나 다른 것들은 자체적인 코드인 것 같은데. 요지는 UTM 링크를 생성하여 비틀리 등으로 줄여 문자메세지에 활용할 수 있으며 마케팅 효과도 측정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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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틀리 위 사이트에서 만드실 수 있으며, 클릭 등 수치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 후 에 숏링크를 생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가지 사이트를 이용해 보았는데, 보라(vo.la)는 종종 홈페이지 자체에서 접속 오류가 난 걸 경험해 보아서 그런지 개인적으로는 비틀리를 가장 선호합니다.

 

 

UTM을 이렇게 줄여준 다음에 문자메세지에 보내면 끝. 정말 간단합니다. 참고로 월 50건 미만이면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으시나, 그 이상을 줄여야 한다면 유료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유료로 사용하시면 숏링크 건수가 늘어나는 것은 물론이고, 링크 리디렉션, QR코드 등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므로 필요에 따라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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