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썰/구글 애널리틱스(GA, GA4)

구글 애널리틱스(GA, GA4) 공부방법 - 인강, 강의 돈 내고 들을 필요 없는 이유

잉여시민 2022. 3. 20. 09:00
반응형
반응형

디지털 마케팅 업무를 하다 보면 빼놓을 수 없는 툴이 구글 애널리틱스(이하 'GA', 본 포스팅에서는 GA4도 포함합니다.)입니다. 무료이면서 구글 애즈(Google Ads),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 등과 호환되기 때문입니다. 접근성이 좋고 무료라 이만한 툴을 찾기 힘듭니다. 물론 AB180의 앰플리튜드(Amplitude)도 좋은 툴이지만 이건 이 툴을 사용하는 회사에 가시는 것 밖에 공부 방법이 없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들어와서 GA를 사용하고 싶은데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막막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핵심만 먼저 말씀 드리겠습니다. 사실 GA의 모든 측정기준, 측정항목을 볼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그런 회사도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GA에 대해 잘 모르겠으니 인터넷에서 흔히 광고하는 GA 인강, 강의를 결제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만, 개인적으로 굳이 유료로 이용해야 하나 의문입니다.

 

주변에서 이런 후기를 많이 접했습니다.흠좀무.

 

첫 번째 이유는 무료 자료가 넘쳐납니다. 두 번째 이유는 그 중에서 제대로 홈페이지 어드민, 자료 보여주면서 설명해주는 강사가 거의 없습니다. 또한 세팅 방법이 홈페이지 구조(변수 등)에 따라 다르므로, 강사가 설명해주는 내용 중에 적용이 불가능한 부분이 있습니다. 세 번째 이유는 강의 내용이 조금만 실무 뛰어보면 아는 내용이 대부분이라 굳이 돈 낼 필요가 없습니다.

 

1. 먼저 GA에서 필요한 부분, 알고 싶은 부분이 무엇인지 파악해라.

마케팅 목표, KPI를 위해 필요한 부분이 어떤 것인지 파악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홈페이지에 들어온 사람이 어떤 경로로 들어왔는지, 주 고객층이 30대 남성인데 어떤 페이지를 선호하는지, 이번에 새로 프로모션을 시작했는데 지난 프로모션 대비 이탈률이 어떠한지. 목표를 세우시는 게 먼저입니다.

 

GA는 단순하게 소스/매체, naver/cpc해서 광고비 얼마 썼고, 전환매출액 얼마 났고, 이런 거만 보라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걸 보려면 차라리 매체사 어드민을 보는 게 낫습니다.

 

2. 오피셜만한 건 없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모든 강의를 찾자.

수능 공부할 때 기본적으로 EBS 수능특강, 기출문제 풀이를 다 한 다음에 사설 모의고사, 문제집으로 공부한다는 건 다들 아실 것입니다. 이 기본적인 공부 자료를 두고 사설 모의고사만 엄청 풀어봐야 도움이 안 됩니다. GA도 마찬가지입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오피셜 자료를 먼저 찾아보시면 됩니다. 유튜브에 많이 올라와있고 영어 자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국어 자막이 안 된다는 게 큰 단점이지만 화면 보시면서 따라 하시면 얼추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유튜브를 보시기 전 미리 GA 데모계정을 생성해두시고 영상 보시면서 하나하나 따라 해 보시면서 익히시면 도움이 됩니다.

 

GA 데모 계정 - 막 눌러봐도 부담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제공하는 유니버셜 애널리틱스는 2023년 7월까지 지원합니다. 지금 GA를 설치하신다면 유니버셜 애널리틱스와 GA4 보기 두 가지 동시에 생성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GA 초기 세팅은 어렵지 않은데 잘못하면 GA4만 생성될 수 있습니다. 관련하여 일전에 올린 제 포스팅 두 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구글 애널리틱스(GA)를 구글 태그 매니저(GTM)으로 설치하는 방법과 이유

회사 홈페이지(자사몰) 혹은 개인적으로 운영하는 홈페이지(블로그 등)에 로그 분석툴을 하나 심어야 한다고 하면 아마 99%는 구글 애널리틱스(이하 GA)를 고르지 않을까 싶습니다. 무료 분석툴인

wjstkzo0036.tistory.com

 

 

구글 애널리틱스(유니버셜 애널리틱스) 2023년 7월 중단, GA4를 대비하려면

웹 로그 분석 툴 중에서 가장 강력하고 보편적으로 쓰이는 구글 애널리틱스(이하 '유니버셜 애널리틱스')가 2023년 7월 1일부터 중단됩니다.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360은 2023년 10월 1일까지로 3달 정

wjstkzo0036.tistory.com

 

2-1. GA 및 GA4 유튜브 강의 (영어만 지원)

 

Google Analytics

Welcome to the official channel for Google Analytics, where you'll find videos and product tips for Analytics, Data Studio, Optimize, Surveys, and Tag Manager. Learn more at g.co/marketingplatform

www.youtube.com

 

2-2. GA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한국어)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support.google.com

 

위 두 가지 내용 마스터 하신 거 아니면 사설 인강, 강좌 안 들으시는 걸 진심으로 권장드립니다.

 

3. 좋은 GA 스승님들은 인터넷에 많다.

3-1. 분석마케팅 블로그

 

분석마케팅 -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마케팅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마케팅

analyticsmarketing.co.kr

 

실제로 제가 GA 세팅, 공부하면서 도움을 많이 받은 블로그입니다. 요즘에는 잘 모르겠지만 문의 댓글을 남기면 답변도 해주시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2. 웹로그분석과 그로스해킹 커뮤니티(네이버 카페)

 

웹로그분석과 그로스해킹 커뮤니티 : 네이버 카페

웹로그분석, 모바일트래킹, 구글태그관리자(Google Tag Manager)를 중심으로 다양한 마케팅툴을 다룹니다.

cafe.naver.com

 

GMP 360 시리즈를 사용하신다면 리셀러 쪽을 통해 도움을 받으실 수 있겠으나, 그렇지 않다면 도움을 받을 곳이 거의 없습니다. 우연히 찾은 곳인데 모르는 부분을 올리시면 카페에 계신 전문가 분들 통해서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정말 알짜배기 카페라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