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썰/구글 애널리틱스(GA, GA4)

구글 애널리틱스(유니버셜 애널리틱스) 2023년 7월 중단, GA4를 대비하려면

잉여시민 2022. 3. 18. 16:35
반응형
반응형

웹 로그 분석 툴 중에서 가장 강력하고 보편적으로 쓰이는 구글 애널리틱스(이하 '유니버셜 애널리틱스')가 2023년 7월 1일부터 중단됩니다.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360은 2023년 10월 1일까지로 3달 정도 더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니버셜 애널리틱스나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360이나 앞으로 쓸 수 있는 기한이 1년 좀 넘게 남은 셈인데 그전에 미리 데이터 백업을 해두시면서 앞으로 다가올 구글 애널리틱스 4(이하 'GA4')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기능 지원 중단 예정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작년 즈음 GA4가 나오고 나서, 구글 관계자 및 디지털 마케팅 잘 아시는 분들 사이에서는 이미 유니버셜 애널리틱스는 조만간 서비스 종료 수순을 밟을 거라는 말이 나왔었습니다. 상위 버전인 GA4에 집중한다는 것이었고, 이것이 약 1년 뒤인 지금 결국 팩트가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기존에 있는 강의나 관련 포스팅은 유니버셜 애널리틱스에 맞춰져 있습니다. 마케터 및 개발자 분들 상당 수가 유니버셜 애널리틱스에 익숙하실 것입니다. 위 공지 때문에 하루아침에 GA4로 갑자기 전환하라고 하면 다들 당황하실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초기 세팅을 진행할 때 유니버셜 애널리틱스와 GA4를 동시에 생성하셔서 하나하나 보시면서 익히는 것이 최선입니다.

 

유니버셜 애널리틱스와 GA4를 어떻게 동시에 세팅하시느냐. 지금은 GA를 설치하면 GA4가 디폴트로 되어 있어서 시키는 대로 하시면 GA4 보기만 세팅됩니다. 그래서 처음에 세팅할 때 2. 속성 설정 부분에서 고급 옵션 보기를 눌러주신 다음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속성 만들기를 활성화 시켜주시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하면 한 사이트의 데이터를 유니버셜 애널리틱스와 GA4로 동시에 보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가 종료되는 2023년 하반기까지는 두 가지 보기를 병행하시어 데이터를 관리하시고 틈틈이 GA4에 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데이터가 동시에 쌓이는 것이지만 유니버셜 애널리틱스와 GA4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각 보기에서 다르게 보입니다. 사실 두 속성은 별개라고 보시면 됩니다. 분명 같은 사이트에 심은 건데 두 속성의 데이터가 다른 이유가 바로 그것입니다. 차이가 나는 게 정상입니다.

 

기존 유니버셜 애널리틱스에 구글 태그 매니저(이하 'GTM')를 통해 스크롤 뎁스(Scroll depth) 등 여러 가지 세팅을 해두신 경우도 적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세팅 내역을 GA4로 복사하거나 이관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기존 유니버셜 애널리틱스에서는 GTM을 통해 세팅해야 볼 수 있었던 데이터들이 GA4를 통해 가능하기 때문에 호환이 불가능합니다.

 

유니버셜 애널리틱스의 기능의 대부분이 웹 사이트였다면 GA4는 애플리케이션까지 확장되었습니다. 기능적으로는 당연히 상위 버전이지만 아직 GA4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고, 이를 제대로 아는 곳이 많지 않기 때문에 2023년 7월 1일이라는 시간이 짧을 수도 있습니다. 이제 막 시작하시거나,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셨다면 동시에 세팅하여 GA4를 미리 대비하시기를 바랍니다.

 

Prepare for the future with Google Analytics 4

Universal Analytics is sunsetting next year. Prepare now by moving over to the next generation Analytics solution, Google Analytics 4.

blog.google

 

그래도 GA4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모르겠다 하시면 사설 강의 돈 주고 듣지 마시고, 구글에서 제공하는 GA4를 들으시길 바랍니다. 자막 및 음성이 영어만 지원된다는 단점이 있지만 아주 이해하기 어려울 정도는 아닙니다.

 

제가 그 회사나 강의하시는 분들을 비난하는 건 아니지만, 판매되는 구글 애널리틱스 강의를 보시면 평이 다 안 좋은데 안 좋게 평가하시는 이야기를 들어보면 그럴만하더군요.

 

 

Google Analytics

Welcome to the official channel for Google Analytics, where you'll find videos and product tips for Analytics, Data Studio, Optimize, Surveys, and Tag Manager. Learn more at g.co/marketingplatform

www.youtub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