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썰

마케팅 경품 이벤트 주의사항 - 스타벅스 기프티콘 로고 저작권

잉여시민 2022. 2. 10. 09:30
반응형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나 디자이너 분들 그 외 관계자분들에게 조심하자는 차원에서 글을 올려봅니다.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 분들이 많이 기획하시는 것 중 하나가 경품 이벤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회사마다 다르기는 하겠지만 경품으로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가장 많이 사용할 것 같습니다. 사용하기에도 무난하고 어딜 가나 어렵지 않게 스타벅스를 찾을 수 있고, 크게 호불호가 갈리지 않는 브랜드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래서 고객들을 우리 브랜드 및 회사로 유인하기 위해 스타벅스 사이렌 로고가 있는 기프티콘 누끼 이미지를 따와서 이벤트 이미지를 많이 제작합니다. 당장 구글에 '스타벅스 기프티콘 이벤트' 검색하면 수 많은 사례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고객들에게 쿠폰을 준다며 스타벅스 음료 이미지를 잘못 쓰면 큰 일이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벤트 경품으로 걸었다는 게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음료 이미지에 있는 '스타벅스 사이렌 로고' 때문입니다. 이 로고가 스타벅스의 고유 자산이기 때문입니다.

 

당장 스타벅스 홈페이지 하단에만 봐도 이렇습니다.

 

사실 영세하거나 작은 업체에서 이벤트 이미지 제작해서 배포하는 건 알면서도 암묵적으로 넘어가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반대로 어느 정도 브랜드 인지도가 있다면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회사들은 스타벅스 기프티콘 경품 이벤트를 할 때 아래 이미지처럼 사이렌 로고를 사용하지 않고 별 모양으로 이와 같이 우회하기도 하는 것입니다.

 

 

생각보다 마케팅 업무를 이것저것 하다 보면 상표권, 저작권 등을 포함하여 기본적인 법률적 지식을 많이 알아야 하는 것 같습니다. 결코 가벼운 영역이 아니면서 이 쪽 일을 하다 보면 필수로 알아야 하며 어려운 부분입니다. 애매하다 싶으면 여러 번 내부에서 검토하고 외부 자문을 구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일전에 마케팅 경품 이벤트 관련하여 이와 같은 글도 작성했는데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케팅 경품 이벤트 당첨자 개인정보 처리 주의사항, 양식 가이드라인

많은 마케터분들이 가장 자주 그리고 흔하게 할 수 있는 것이 경품 이벤트일 것입니다. 기획도 어렵지 않고, 노력에 비해 손쉽게 인게이지먼트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는 건 좋지만, 당첨

wjstkzo0036.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