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나 디자이너 분들 그 외 관계자분들에게 조심하자는 차원에서 글을 올려봅니다.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 분들이 많이 기획하시는 것 중 하나가 경품 이벤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회사마다 다르기는 하겠지만 경품으로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가장 많이 사용할 것 같습니다. 사용하기에도 무난하고 어딜 가나 어렵지 않게 스타벅스를 찾을 수 있고, 크게 호불호가 갈리지 않는 브랜드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래서 고객들을 우리 브랜드 및 회사로 유인하기 위해 스타벅스 사이렌 로고가 있는 기프티콘 누끼 이미지를 따와서 이벤트 이미지를 많이 제작합니다. 당장 구글에 '스타벅스 기프티콘 이벤트' 검색하면 수 많은 사례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고객들에게 쿠폰을 준다며 스타벅스 음료 이미지를 잘못 쓰면 큰 일이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벤트 경품으로 걸었다는 게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음료 이미지에 있는 '스타벅스 사이렌 로고' 때문입니다. 이 로고가 스타벅스의 고유 자산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영세하거나 작은 업체에서 이벤트 이미지 제작해서 배포하는 건 알면서도 암묵적으로 넘어가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반대로 어느 정도 브랜드 인지도가 있다면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회사들은 스타벅스 기프티콘 경품 이벤트를 할 때 아래 이미지처럼 사이렌 로고를 사용하지 않고 별 모양으로 이와 같이 우회하기도 하는 것입니다.
생각보다 마케팅 업무를 이것저것 하다 보면 상표권, 저작권 등을 포함하여 기본적인 법률적 지식을 많이 알아야 하는 것 같습니다. 결코 가벼운 영역이 아니면서 이 쪽 일을 하다 보면 필수로 알아야 하며 어려운 부분입니다. 애매하다 싶으면 여러 번 내부에서 검토하고 외부 자문을 구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일전에 마케팅 경품 이벤트 관련하여 이와 같은 글도 작성했는데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케팅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체험단 광고 쪽지 메일에 위인 명언 글귀가 왜 있는걸까? (0) | 2022.03.15 |
---|---|
인스타그램 팔로워 좋아요 구매 가격은 얼마일까? 구매해서 안 되는 이유 (0) | 2022.03.13 |
네이버에 검색하세요, 광고에 네이버 로고 함부로 쓰면 안 되는 이유 (0) | 2022.02.08 |
퍼포먼스 마케터(디지털 마케터), AE 등 마케팅 직무 면접 질문 모음 (0) | 2022.01.17 |
엑셀 부가세(VAT) 계산 수식 공식 총 정리 - 더하기, 빼기 모음 (0) | 2022.0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