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썰/스마트스토어(스토어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광고 추적 사용자정의(nt파라미터) 생성 파일 공유

잉여시민 2021. 11. 17. 2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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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홈페이지(독립몰, 임대형(카페24, 고도몰, 아임웹 등))에는 GA를 설치하고 광고마다 utm을 설치하면 어느 경로에서 들어왔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이 트래킹 세팅이 불가능하여 광고 성과를 측정하기가 어렵다는 크나큰 단점이 있습니다. 이와 같는 트래킹 세팅을 하지 않으면 광고비를 땅에 붓는 거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나마 요즘은 네이버가 착해져서 사용자정의(nt파라미터, 실무에서는 이렇게 부르는 것 같습니다.)를 통해 스마트스토어를 외부 채널(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광고하면 성과를 파악할 수 있게 해줬습니다. 참고로 위와 같은 외부채널뿐만이 아니라 네이버 카페, 네이버 블로그(파워컨텐츠, 협찬 글 등)도 파악이 안 되기에 같이 세팅하시면 좋습니다.

 

utm이랑 거의 원리 및 세팅은 동일합니다.

nt_source : 마케팅 채널 명징(naver, kakao, facebook...)

nt_medium : 마케팅 채널 카테고리(powercontents, banner, feed_ad....)

nt_detail : 마케팅 채널 하위 내용(wintersale, smartphonecase...)

nt_keyword : 키워드나 구분할 명칭 등(제품 모델명, 키워드 등등)

 

 

다만 주의하셔야 할 점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위에 nt_source, nt_medium은 필수로 세팅하셔야 합니다. 둘 중 하나라도 빠지면 안 됩니다. 반대로 말씀드리자면 두 가지만 세팅해도 됩니다만 세부적인 추적을 위해서는 nt_keyword까지 해주셔야겠죠. 그리고 이 두 가지는 영문으로만 작성하셔야 합니다. 한글이 들어가면 에러가 날 수 있습니다. 다 해본 건 아닌데 nt_detail이랑 nt_keyword에 숫자가 들어가도 문제 없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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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한 부분은 네이버 Biz Advisor(비즈 어드바이저) 고객센터 내용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네이버 고객센터

네이버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고객센터 도움말을 확인해 보세요. 검색과 스마트봇으로 더욱 쉽고 빠르게 궁금한 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m.help.naver.com

 

그런데 사람이 하다 보면 여기에서 뭔가 하나를 빠뜨릴 수도 있고, 실수를 할 수도 있습니다. 또 양이 많은 경우에는 손이 계속 가는 번거로움이 있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광고 추적 사용자정의(nt파라미터) 생성 파일을 만들어서 공유하기 위해 이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사용자정의 nt파라미터 생성기.xlsx
0.01MB

 

 

 

22. 01. 09 추가 : 엑셀 파일만 올려드립니다. 편하게 다운받으시길.

 

편하게 쓰실 수 있게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만들었으며 필요 시 다운을 받아서 엑셀로 쓰셔도 되겠습니다. 한 분이 사용하시면 엑셀로 쓰셔도 무방하겠습니다만, 회사에서 여러 명 혹은 생성할 것이 많다면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각자 엑셀로 다운 받아서 쓰다 보면 규칙이 서로 다를 수도 있습니다. 누구는 nt_source에 naver 라고 쓰고 누구는 naver_blog 이렇게 쓰는 등 혼동이 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각자 관리하면 한 번에 보기에도 어려우며 이력을 파악하는 데에도 애를 먹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 명이 사용하신다면 nt_source는 어떻게 쓸 것이고 nt_medium은 어떻게 할 지 서로 규칙을 파악하는 것이 먼저인 듯 합니다.

 

여튼 위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nt파라미터를 만드신 다음 광고에 링크를 넣어주시면 잘 추적이 됩니다. 그럼 어디에서 볼 수 있으냐. 스마트스토어 운영 중이시라면 스마트스토어 센터 - 비즈 어드바이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1. 좌측에 통계 틀릭

2. 마케팅 분석 클릭

3. 상단에 사용자정의채널 클릭

 

 

스크롤을 죽 내리면 이렇게 잘 보입니다. GA랑 다르게 실시간으로 지표를 제공하지 않고 전날까지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도 전보다는 친절해졌다는 데 의미를 두면 될 것 같습니다. 이것을 바탕으로 어느 채널에서 얼마나 들어와서 얼마나 결제했는지 확인하실 수 있으므로 광고 성과를 파악하기 용이하실 것 같습니다.

 

 

결론

1. 스마트스토어는 픽셀이나 트래킹 툴을 설치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사용자정의(nt파라미터)를 쓰면 된다.

2. 손으로 하면 실수를 할 수 있으니 기록용으로 겸사겸사 잉여시민이 만든 파일을 쓰자.

3. 네이버 파워컨텐츠, 네이버 카페, 네이버 블로그도 전환추적이 안 되므로 사용자정의(nt파라미터)를 세팅해야 한다.

 

문제 시 피드백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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