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썰/스마트스토어(스토어팜)

스마트스토어 슬롯이란? 트래픽 작업하면 매출이 오를까?

잉여시민 2022. 8. 13. 2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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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마트스토어 슬롯이란?

스마트트스토어 슬롯은 쉽게 말해서 트래픽 작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실제 사람이 클릭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이(매크로) 클릭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네이버에 걸리지 않게 아이피를 변경해가며 사용하는 등 여러 가지로 복잡한 과정이 많습니다. 유효타 슬롯이라는 말도 있는데, 100타, 200타 이와 같이 타수로 계산하여 원하시는 만큼 유효하게 작업을 하는 방식으로 보입니다.

 

단기간에 순위를 잡고 싶으신 분들이나, 광고비 부담이 되는 분들이 종종 이 스마트스토어 슬롯에 대해 알아보시고 이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광고비 부담이라는 것이 무슨 말이냐. 특정 업종은 쇼핑검색 CPC(클릭 당 단가)가 높다 보니까, 클릭 한 번에 수천 원 단위인 경우가 있습니다. CPC가 2,000원인데 50번만 클릭해도 벌써 하루 10만 원을 사용하는 셈입니다.

 

광고비 10만 원을 들여서 매출이 잘 나온다고 하면 더할나위 없겠지만, 온라인 커머스 전환율은 대개 2% 내외입니다. 정말 상세페이지를 잘 만들었다거나, 정말 저렴하거나, 특수한 경우가 아닌 이상 2%에서 크게 벗어나기 어렵습니다. 저 50번 클릭 중에 실제로 구매하는 고객의 전환율을 계산해보니 차라리 광고비 200만 원보다는 스마트스토어 슬롯 200만 원이 싸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2. 스마트스토어 슬롯 가격은?

키워드마다, 업종마다 다르므로 참고로만 해주세요. 제가 듣기로는 100타 기준으로 60,000원 ~ 70,000원 선인 것으로 보입니다. 단기냐, 장기냐에 따라서도 가격이 달라질 것이고, 프로그램을 임대하는 방식과 업체(실행사 등)가 작업하는 방식에 따라서 가격 차이가 나는데 아무래도 전자가 저렴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보통 상품 당 1개의 슬롯을 구매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여러 슬롯을 구매하시기도 합니다. 크몽이나 관련 커뮤니티를 찾아보면 슬롯을 임대해준다, 대여해준다, 작업해 준다는 글을 어렵지 않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스토어를 여시게 되면 영업을 하시는 분들도 많아, 관심이 없던 분도 강제로 아시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담용 톡톡, 쪽지, 메일,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전화 등으로 이와 같은 영업 문구를 받게 됩니다.

 

스마트스토어 슬롯 영업 일부 내용

슬롯이 뭔지 모르셔도 연락주시면 자세하게 알려드립니다.

요새 이런 메세지 많이 받으셨죠?

그만큼 요새 슬롯을 많이 쓰고 있고 순위 상승에 빠져서는 안 되는게 슬롯입니다.

타 업체 이용하셔도 최대한 맞춰드리니 연락주세요.

더욱 순위를 올리고 싶은 욕심이 있으시다면 꼭 진행하셔야 합니다.

슬롯을 이용하시면 제품순위가 올라가며 소비자 눈에 잘 보일수록 매출 상승은 확실합니다.

중간업체 대행사가 아닌 실행사로 저렴한 가격으로 스토어 상위노출 전문업체랑 함께 하세요.

 

 

영업멘트는 위 내용에서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전화 상담을 받아보시면 아래와 같은 레퍼토리인 경우가 많습니다.

 

1) 슬롯 몇 타 안 막혔습니다.

2) 지금 특정 상품 몇 등 상위에 노출시켜드릴게요.

3) 체험단 모집 중인데, 대표님 제품을 무료로 테스트 해드리겠습니다.

 

3번의 경우 처음에만 무료고, 그 다음엔 아니라는 건 머릿속에서 그려지시리라 생각됩니다.

 

3. 스마트스토어 슬롯을 구별하는 기준은?

다 그렇다는 것은 아닙니다. 보통은 광고 영역 외 일반 상위노출 영역에서 상대적으로 리뷰 수, 찜 수, 구매 수가 낮은데 상위에 있거나, 아래 이미지에서 보시는 브랜드 카테고리에 유명한 브랜드가 아니라 처음 보는 브랜드가 있다, 그런데 구매 수도 적다 싶으면 슬롯과 같은 트래픽 작업일 확률이 높습니다.

 

 

4. 스마트스토어 슬롯, 아직도 유효할까?

네이버 입장에서는 광고비용  200만 원이 업체에 돌아가기 때문에 광고 수익이 줄어들어 손해가 될 것입니다. 많은 판매업자 분들이 신고를 하시기는 하나, 제대로 대응을 하지 않아 방관한다며 원망하시는데 이 내용은 아래 기사의 댓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잘 아시는 분이 쓴 것 같아서 잘 쓴 기사라고 생각됩니다.)

 

네이버스토어 ‘불법 검색랭킹 올리기’ 극성

실제 트래픽 왜곡 소비자 기만 판매자 “日 3회 이상 제안 받아” 합법 마케팅보다 저렴해 이용 네이버 신고조치율 2.9% 불과 ‘실외 거치대 철재 배너매장 입구’ ‘메뉴판 거치대 pop 스탠드’.

n.news.naver.com

 

저는 위 기사의 댓글 다신 분들과 조금 다른 생각입니다. 신고를 한다고 하더라도 100% 확증이 없는 이상 제재를 가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슬롯이 먹혔다는 것은 네이버 쇼핑 로직이 부정당했다는 것을 네이버 스스로가 증명하는 셈이 되기에 쉬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그래서 소액 작업은 넘기는 것으로 생각되고, 정말 도를 넘는 경우에만 잡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저는 작업에 대해서 부정적인 인식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업체들이 슬롯 작업을 해준다, 월 보장, 키워드 보장이라고 하나 스마트스토어에 마이너스가 된다는 점에 대해서는 안내해 주지 않습니다. 설령 안내해 준다고 하더라도, 선택은 결국 사장님(광고주)의 몫이기 때문에, 계약서 상에 조항을 구체적으로 넣지 않는 이상 업체에서도 굳이 책임져 줄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이런 작업을 한다고 하더라도 매출이 반드시 오르는 것은 아닙니다. 메인 사진, 상품명, 상세페이지, 이벤트 등 기본적인 것이 다 세팅이 된 다음에 진행해야지 이를 무시하고 프로그램을 맹신하면 마찬가지로 비용만 날리는 셈입니다. 본질이 중요하는 점을 강조 드리고 싶으며, 궁금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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