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썰

마케팅 포트폴리오 PPT 예시 양식 공유(콘텐츠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잉여시민 2023. 1. 24. 13:26
반응형
반응형

이직을 위해서 필수인 마케팅 포트폴리오. 요즘에는 노션으로 많이 만든다고 하지만, 잡코리아나 사람인과 같은 구직 사이트 업로드를 위해서는 PDF로 된 PPT 포트폴리오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노션 이력서의 경우 면접관들이 종이로 된 형태로 출력하기 어렵다는 애로사항이 있기에 PPT 포트폴리오를 먼저 만드시고, 노션 포트폴리오를 만드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제가 수십번의 이직을 하면서 직접 만든 마케팅 포트폴리오 PPT 예시 양식을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포트폴리오는 제안서가 아니기 때문에 화려할 필요는 없고, 했던 일에 대해서 깔끔하고 간단하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맨 아래에 PPT 파일 남겨둘테니 필요하신 분들은 다운 받으셔서 편하신대로 가공, 편집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직접 만든 자료이니 만큼 무단 배포 및 가공 후 배포를 금지합니다. 취준생 및 이직하시는 분들의 포트폴리오 용도로 사용하시고, 내용 및 파일 공유를 원할 시 제 블로그 링크를 공유해주세요.

 

 

제가 만든 마케팅 포트폴리오 PPT 예시 양식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표지

2. 커리어

3. 스킬

4. 역량

5. 콘텐츠 마케팅

6. 퍼포먼스 마케팅 1 ~ 3

7. 마지막 장


1. 표지 - 자신을 알릴 수 있는 첫 장

 

- 표지는 어디까지나 표지입니다. 저는 단색 ~ 간단한 도형 정도로만 구성했었는데 편하신 대로 작성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좌우명이나 커리어나 적고 싶은 내용을 간단히 적으셔도 되고, 연락처(컨택 포인트)를 남기셔도 됩니다.

 

 

2. 커리어 - 자신의 이력을 간단히 어필해 보자

- 인턴 경험이던 아르바이트던, 1개월이던 3개월이던 좋습니다. 직무에 연관된 내용을 간단하게 적으시면 좋습니다. 어느 회사에서 어떤 일을 했는지 가능하면 퇴사 사유 및 이직 사유도 같이 기재해 주시면 좋습니다. 

 

 

3. 스킬 - 자신의 보유 스킬에 대해 어필하자

 

 

- 저는 제가 할 수 있는 스킬에 대해 원으로 표현했습니다.

 

숫자로 표현해도 좋으나, 저는 직관적으로 보이고 싶어서 원(도형)으로 구성해 보았습니다. 기본적인 OA 능력 및 그 외 기술을 표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역량  - 스킬 외 자신의 장점과 역량을 어필해 보자

 

 

- 이 부분은 경력이 없으신 분들 혹은 사회초년생 분들이 적으시면 좋을 것 같아서 추가해 보았습니다. 앞서 OA 능력이나 스킬 외에 자신의 핵심 역량이나 장점을 어필하시면 됩니다. 굳이 직무와 연관이 없어도 이런 장점이 있고, 어떤 일을 해냈고, 어떻게 기여하겠다고 작성하시면 됩니다.

 

 

5. 콘텐츠 마케팅 페이지 - 내가 만든 콘텐츠 성과를 수치화 해보자

 

 

- 여기서부터 본격적인 경력기술 페이지입니다. 이 페이지에는 광고예산을 기재해 두기는 했는데 되도록이면 구체적인 광고예산은 기재를 안 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보통 광고예산은 극비로 다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자신의 기여도, 업무, 특이사항을 적으신 다음에 간단하게 콘텐츠 기획 의도, 목표(KPI), Before & After, 인사이트, 이후 스텝 등 어필할 수 있는 내용에 대해 간략하게 적으시고 성과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도식화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보통 영상이나 이미지 소재가 많습니다. 이미 각 채널에 업로드가 되어 전체공개이기는 하겠지만, 포트폴리오에 넣기에는 부적절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안전하게 해당 영상이나 SNS의 링크를 업로드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6. 퍼포먼스 마케팅 페이지 - 성과를 수치화하여 어필하자

 

 

 

- 제 커리어가 주로 퍼포먼스 마케팅쪽이라 3쪽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면접에서 어떤 매체를 다루어 봤는 지 물어볼 수 있어서 집행 매체, 역할, 기여도, KPI, 특이사항 이렇게 5가지 항목으로 구성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실 때에는 주의사항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에이전시 출신이라면 절대 광고주에 대해 조금이라도 유추할 수 있는 정보를 기재하면 안 됩니다. 광고비, 광고주 자체가 기밀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포트폴리오에 기재할 시 면접관 입장에서는 '이 지원자를 뽑으면 우리 회사 정보도 이렇게 유출되겠구나' 생각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예산에 대한 내용 역시도 기재하면 안 되며, 위 포트폴리오에 나온대로 대략적인 업종, 간단한 KPI, 이전에 대비해 성과를 얼마나 개선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성과도 구체적인 ROAS 수치나 매출액을 적어서는 안 되고 간단하게 얼마나(%) 증가했다고 기재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위 포트폴리오 내용 정도로만 작성하시는 걸 권장 드립니다.

 

 

7. 마지막장

 

 

- 마지막 장에는 마지막이라는 걸 알릴 수 있는 장표를 기재하면 됩니다. 연락처를 기재하셔도 좋고, 그렇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마케팅 포트폴리오 적정 장수가 얼마나 되면 좋을까요? 면접관 입장에서는 수십명의 마케팅 포트폴리오를 보기 때문에 굵직한 캠페인, 경험만 추려서 표지와 마지막 장 포함해서 10페이지 이내로 작성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마케팅 포트폴리오(콘텐츠, 퍼포먼스)_배포용 - 무단배포 금지.pptx
0.08MB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