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정썰

김치 국내산 VS 국산 차이 - 차이점 깔끔하게 정리해 드립니다

잉여시민 2022. 10. 4. 00:05
반응형
반응형

 

 

요즘 먹거리에 대한 이슈가 많다 보니 식당에 방문하거나 음식을 주문할 때 원산지를 따지는 게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예민한 것이 바로 김치 국내산 국산 차이일 것입니다.

 

 

사실 단어만 두고 봤을 때에는 같은 것 같지만 해당 구별 기준은 축산물 원산지를 표기할 때에만 해당 됩니다. 다시 말해서 국내에서 나고 자란 가축은 '국산'이고, 해외에서 살아 있는 채로 수입 되었지만 일정 기간 동안 우리나라에서 키웠다면 '국내산'이 됩니다. 그러므로 이 기준은 태생을 기준으로 나눈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축산물을 제외하고 나물, 야채, 수산물 등은 국내산, 국산 표기를 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축산물과 다르게 어디에서 생산, 채취, 재배가 되었는지에 따라서 원산지가 나뉘는 것일 뿐 국내산 국산 구별을 하지 않습니다.

 

 

 

한 TV 프로그램에서는 김치 국내산 국산 차이에 대해 이렇게 설명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 국내산은 수입 재료를 갖고 국내에서 제조한 것과 수입해서 우리나라에서 일정기간 이상 키운 것

- 국산 김치는 국내에서 생산된 재료로, 우리나라에서 만든 것

이렇게 구별하여 우리나라 토지에서 자란 배추와 고춧가루로만 만든 김치가 국산 김치이고 중국산 배추를 사용해 우리 양념으로 우리나라에서 포장해 만든 것은 국내산 김치라고 했는데 이는 축산물의 기준을 그대로 가져온 것으로 올바르지 못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김치 국내산 국산 표현과 관련해서는 국립국어원(온라인가나다)에서 답변한 내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사전 상으로는 구별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가축과 다르게 김치는 배추뿐만이 아니라 소금, 고춧가루, 마늘, 파, 새우젓 등 다양한 재료가 들어갑니다. 그래서 대한 원산지도 각기 따져서 판단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고춧가루는 우리나라 제품이 훨씬 비싸기 때문에 식당에서는 대부분 중국산을 수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그래서 김치는 들어간 재료가 모두 국산이라면 김치(국산) 혹은 김치(국내산)으로 표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추가 국산이고, 고춧가루가 외국산이라면 배추(국산), 고춧가루(수입한 나라 이름) 이와 같이 따로 표기해야 합니다. 이를 보시고 판단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식당을 방문하실 때 '직접 담그는 김치'라고 홍보하는 경우라면 매스컴에 보도되는 비 위생적인 김치는 높은 확률로 피하실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그만큼 출처에 자신이 있기 때문이라고 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먹거리 이슈가 더 이상 없었으면 좋겠으며 김치 국내산 국산 기준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