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썰/구글 애널리틱스(GA, GA4)

GA UTM 빌더 파일 대량생성방법 적용방법 엑셀 파일 공유

잉여시민 2021. 7. 15. 1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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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라면 아무래도 GA(Google Analytics)를 기본적으로 사용하실 것입니다.

에이스카운터는 유료이지만 GA는 무료기도 하고 구글 애즈, 구글 애드센스 등과 호환이 되기 때문에

더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지 않을까 하는 그런 뇌피셜...^^

 

여튼 광고를 추적하기 위해 파라미터(매개변수)를 설정하는데

많이 쓰이는 것이 이 UTM 파라미터가 아닐까 싶습니다.

찾아보니 이게 Urchin Tracking Module의 줄임말로 USC(Urchin Software Corporation)사에서 개발했다고 합니다.

구글이 이 회사를 인수하며 이 기술도 인수한 셈이죠.

 

제가 현재 백수라 GA를 보여드리지 못하지만 몇 가지 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이 사이트를 통해 사용하실 것 같은데요.

 

 

 

 

Campaign URL Builder — Google Analytics Demos & Tools

This tool allows you to easily add campaign parameters to URLs so you can track Custom Campaigns in Google Analytics. Enter the website URL and campaign information Fill out the required fields (marked with *) in the form below, and once complete the full

ga-dev-tools.appspot.com

편하기는 하지만 단점이 대량으로 생성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네이버 검색광고에는 대량등록이라는 기능이 있는데

수십, 수백개의 키워드에 일일히 이 UTM 파라미터를 하나하나 복붙할 시간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엑셀이나 구글 스프레드시트 형태로 된 게 있으면 대량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저도 받은 파일이라 원래 만드신 분이 누구신지는 모르겠는데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아래 파일을 다운 받으시면 대량으로 UTM 파라미터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URL 빌더 간단생성기.xlsx
0.01MB

 

이제 네이버에 대량 등록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들어가셔서 여기 대량관리에 들어가줍니다.

그 다음 여기 대량등록/수정 탭에서 템플릿 다운로드를 해줍니다.

 

 

 

다운 받은 다음에 위의 UTM 파라미터 만든 걸 템플릿에 복붙해서 업로드하면 끝.

하나하나 하는 것 보다는 훨씬 쉽습니다.

 

참고로 이미 키워드가 등록된 경우라면 광고다운로드 탭을 누른 후 기존 광고를 다운 받아

UTM작업을 하고 저 템플릿에 복붙해주고 업로드 하면 됩니다.

처음하면 조금 복잡할 수 있기에 파일이 섞이지 않게 주의해주세요.

 

 

 

이 템플릿을 완성한 다음에 이미 키워드가 등록되어 있으면 작업 유형 : 키워드 URL 수정으로 하고 파일 업로드를 하시면 됩니다.

아예 처음부터 등록하는 것이라면 키워드 등록 이걸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파일을 올리면 제가 키워드 200개 기준으로 10분 안에 등록이 된 거 같습니다.

월초거나, 키워드가 많거나, 이슈가 있으면 늦어질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같은 경우 연결 URL에 이 UTM 파라미터를 달아주면 됩니다.

구글 애즈랑 구글 애널리틱스는 뭐 연동해 두면 굳이 이거 할 필요 없습니다.

다만 이 UTM을 쓰게 되면 GA -> 설정 -> 속성 -> 속성 설정에서 이 부분을 체크하셔야 합니다.

 

 

막상 하면 어렵지 않은데 너무 횡설수설 한 거 같아 글이 더 어려워진 거 같네요.

노가다의 늪에서 헤어 나오시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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